나주‘곰삭은 김치’특산물 지정

나주‘곰삭은 김치’특산물 지정

  • 입력 2006.11.06 14:48
  • 기자명 취재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한민국 전통 우수 발효 식품 선정 영예



나주 곰삭은 김치가 지난 23일 2006 전주 국제발효식품 엑스포(IFFE)에서 우수발효식품으로 선정 대상인 농림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영산홍어(주)에 따르면 특허품인 전통 발효식품 ‘곰삭은 김치’로 전주 월드컵경기장에서 개최한 제4회 문화로 꽃피우는 우리 발효 식품 국제엑스포에 참가해 조직위원회로부터 우수발효식품으로 지정되는 영광을 안았다고 밝혔다.



식품을 발효시키는 목적은 맛과 향, 저장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것, 발효 과정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영양소는 깊은 맛과 함께 정장작용이 탁월해 각종 성인병으로부터 지켜준다는 연구 발표가 잇따르면서 최근 몇 년 사이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또한, 발효식품은 발효과정에서 관여하는 세균, 효모, 곰팡이의 종류와 재료 등에 따라 다양해 민족과 지역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우리 전통식품인 김치와 간장, 된장, 고추장을 비롯해 맥주, 포도주등의 주류, 식초, 치즈, 요구르트 등이 모두 발효식품이다.



형태가 다양한 만큼‘발효’의 맛은 단맛과 쓴맛, 신맛, 짠맛, 매운맛, 떫고 구수한 맛이 함께 어우러지는 총제적인 맛으로 비유될 정도로 오묘하다 하겠다.



특히, 김치와 된장 등 우리의 발효식품은 수천가지에 달하고 오랜 세월 축적된 발효기술의 깊이나 다양성은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깊고 풍부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우리가 발효식품의 종주국으로 불리는 이유이기도 하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