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의 구조 -외이, 이관-

  • 입력 2018.05.14 13:50
  • 수정 2018.05.14 13:51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독일보청기 이충원
▲ 독일보청기 이충원
인간의 귀는 두 가지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첫째는 잘 알려진 대로 듣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외이, 중이, 내이 세부분으로 분류된 청각 시스템입니다.

두 번째는 균형과 평형을 유지하는 기능입니다. 전정계는 몸을 움직일 때 눈을 움직이고 몸의 위치를 잡게 합니다. 외이를 제외하고는 귀의 모든 조직은 측두골 안에 있습니다.

인간의 귀를 생각할 때는 보통 머리의 측면에 돌출한 부분을 생각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 부분은 귀의 일부분인 귓바퀴에 지나지 않으며 섬세하고 복잡한 메커니즘의 대부분은 두개골 안 깊숙이 숨어 있습니다. 외이는 청각 메커니즘 측면에서는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지만 보청기 착용에서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대부분의 보청기는 귀 내부와 귀 위에 착용합니다. 귓바퀴의 곡선 부분이나 이회는 음성에너지(소리)를 모아서 이관으로 보냅니다. 일반적으로 양쪽 귀(귓바퀴)는 소리의 원천과 방향을 알아내고 여러 소리 중에서 특정한 소리를 구분하는 작용을 합니다.

귓바퀴는 피부로 싸인 연골 조직으로 되어 있고, 연골 조직은 사람에 따라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귓바퀴를 지탱하는 연골 조직이 딱딱한 사람도 있고 부드러운 사람도 있습니다.

귓바퀴는 혈관이나 지방층이 적어서 날씨가 매우 추운 날에는 동상에 걸리기 쉽습니다.
이관(외이도)은 일반적으로 똑바르지 않고 옆으로 누운 ‘S'자 모양으로 구부러져 있으며, 이관의 바깥 부분은 작은 털(섬모) 부분과 귀지선과 피지선으로 나누어집니다.

보통 이관은 자체적으로 청소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부는 고막에서 외이관으로 바깥쪽으로 자랍니다. 미세한 털은 마른 귀지 조각과 딱지를 천천히 계속해서 갑개보울(바깥쪽)로 밀어냅니다.

이관은 따뜻하고 습기가 많아 일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병원에서는 체온을 빨리 재기 위해서 이관에 검경을 넣습니다(귀체온계).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