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이 시작되었던 1988년 443만명이던 가입자는 2024년 6월 기준 가입자 2,200만명, 수급자 680만명, 기금 1,147조원 규모의 세계 3대 연기금으로 성장했다. 또한 국민연금의 성장과 더불어 국민연금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도 높아져서, 연금 운영의 투명성과 공적연금의 보장성 강화가 갈수록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공단은 국민 눈높이에 맞게 최고 수준의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수행을 위해 다양하게 노력하고 있으며, 그의 일환으로 직원들이 청렴의식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도록 청렴의무를 강화하고 있다.
반부패 청렴 서약을 하고 있으며, 청탁금지법 및 임직원 행동강령을 지킬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각 지사별로 청렴실천반을 정기적으로 운영하여 투명성 강화 및 공정한 업무수행을 위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추진하고 있다.
특히 공단은 청렴한 공직사회 조성을 위해 「청렴한 생활, 10가지 약속」을 지정하여 실천하고 있다. △성희롱, 성추행, 성차별 금지 △공정한 업무처리 △알선, 청탁금지 △정보 유출, 무단 열람 금지 △상호존중하기 △갑질금지 △부당한 업무지시 금지 △금품 등 수수 금지 △품위손상 금지 △특정인에게 특혜금지를 통해 청렴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하는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7년 연속 2등급을 달성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앞으로도 국민연금 나주지사는 국민들이 요구하는 최고 수준의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 처리를 할 것을 다짐하고, 업무처리 과정에서 청렴의식을 가지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기관이 되도록 더욱더 노력할 것이다.
